장성고에서 진행된 SW교육 체험교실에서 PBL(문제중심학습)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두리미 학습 플래너 앱 결과 발표 내용입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팀별로 구성되어 앱을 팀 스스로가 모든 것을 결정하고 산출물을 만드는 결과까지 자신들이 진행을 했습니다. 지금 이 장면은 두리미라는 학습플래너 앱 산출물에 대한 발표 사진입니다.
학습플래너에는 말그대로 학습 플랜에 필요한 스케줄 기능과 오답노트, 장래 희망 등 학습플래너에 들어가야 되는 다양한 기능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계획해서 만들었습니다. SW교육의 특징 중에는 어떤 목적이 정해지면 문제중심학습(PBL)을 통해서 결과물을 도출하는데도 교육 목적 중 하나입니다.
SW교육 커리큘럼은 처음 두시간 동안은 스마트폰과 앱(Application)의 이해, 무작정 따라하기, 기본사용교육(우리반주소록), 데이터베이스(DB) 이해와 기본 개념 학습, 우리반주소록을 만들고, 저장하기 등으로 진행을 됩니다.
스마트메이커를 활용해서 앱을 만드는데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만들고자하는 앱을 구상하고 각 팀별 다른 주제 다르게 만들어 봅니다. 처음에 제일 중요한 부문 중에 하나는 바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 구상과 만들고자하는 소프트웨어 설계입니다.
팀별 프로젝트는 PBL(문제중심학습) 선진화 교육방식을 접목한 소프트웨어교육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산출물이 완성이 되고 팀별 발표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장성고 학생들은 이번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서 문제중심학습(PBL) 교육 방식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발표 과정은 하단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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